Friday, December 29, 2017

북한난민들의 미국 선택을 돕는 방법?

북한난민 중에서 한국을 선택한 분들은 이미 3만명을 넘었다. 북한난민들 중에서 미국을 선택하는 분들이 있을까? 2017년 12월까지 미국을 선택한 분들도 200명이 조금 넘었다.

왜 이렇게 적을까?

북한에서도 미국 영화를 DVD 또는 USB로 본다고 들었다. 미국 음악도 친숙하다.

북한난민은 한국을 선택할 경우 곧 바로 올 수 있지만, 미국은 1년 이상 걸리기도 한다. 이렇게 미국으로 난민을 신청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기다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, 혹시 북한난민도 미국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이 아닐까?

북한난민들에게 미국으로 올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비영리단체가 있을까? 아직 없는 것 같다.

그렇지만 한 가지 좋은 소식이 있다. 북한난민이 미국에 도착하면 미국 정착을 돕는 단체는 있다. 그 중에 내가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NKinUSA가 있다. NKinUSA는 북한난민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며 현재 미국 Washington, D.C.에 사무실을 두고 북한난민의 미국 정착을 돕고 있다.

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

UN plans vaccine aid to North Korea

  According to Japanese news today, South Korean government announces that United Nations (UN) is aiding North Korea with 60 million vaccine...